티스토리 뷰

스마트폰

아이폰 ios11 스크린샷의 모든 것

안드로페 2017. 12. 21. 00:34

 


 스마트폰을 사용하다 보면 스크린샷(화면캡쳐) 기능을 많이 쓰게 되죠. 상당히 간단하고 편리하며 활용도 높은 훌륭한 기능이 아닐까 생각이 됩니다. 근데, 아이폰이 IOS 11 쯤이었을까요? 소프트웨어가 업데이트 되면서 스크린샷 기능이 약간 달라진 것을 경험하셨을 겁니다.





 좌측 하단에 썸네일이 잠시 머무르게 되었습니다. 스크린샷 촬영 후 바로 연이어 다른 작업을 할 때 좌측 하단의 썸네일이 은근 거슬리는 게 아닙니다. 그 부분을 터치해야 하는 상황이라도 발생한다면 스트레스는 더욱 심해집니다.

 

 이 문제의 해결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물론 완벽한 해결은 아닙니다.




 스크린샷을 찍은 후 좌측 하단에 머물러 있는 썸네일을 화면 밖으로 밀어내면 됩니다. 그럼 더 이상 썸네일이 화면에 머물러 있지 않고 사라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예전 방식, 스크린샷을 찍은 후 다른 조작없이 다음 작업을 할 수 있는 방식이 더 맘에 들었던 분들에게는 안 해도 되는 동작을 하나 더 해야하는 것이 불편일 수 있습니다. 애플이 다음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때 이 부분을 개선해 주길 기다리는 수밖에 없겠습니다.




 이왕 일이 이렇게 된 거, 지금의 방식을 오히려 적극적으로 활용해 보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스크린샷 촬영후 썸네일을 터치하면 방금 찍은 화면이 크게 확대되며, 아래 부분에 도구들이 보이게 됩니다.




1 : 다른 어플로 공유하는 기본 공유 기능입니다.

2 : 싸인펜. 누르는 압력 정도에 따라서 선의 굵기가 약간 변합니다.

3 : 형관펜

4 : 색연필

5 : 지우개. 도구를 통해 작성한 내용만 지워집니다. 스크린샷 내용은 지워지지 않습니다.

6 : 올가미. 도구로 작성한 내용을 선택하는 기능입니다.

7 : 색깔 선택 도구

8 : 텍스트, 서명, 확대기, 도형 추가


두 손가락을 이용해서 스크린샷 내용을 확대하고 드래그 할 수 있습니다. 한 손가락 동작 시엔 펜 종류나 지우개, 올가미 도구 중 선택된 도구가 사용됩니다.



 빨간 동그라미 친 여덟군데를 움직여 화면을 크롭할 수도 있습니다.




 이제 아래 도구들을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싸인펜으로 'NAVER'에 동그라미를 쳐봤습니다.

형광펜으로 뉴스 첫번째 줄을 그어봤고요.

색연필로 내일 날씨에 별표를 해봤습니다.

7번 색깔 선택 도구에서 각각의 도구의 색깔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어렵지 않죠? ^^

지우개로는 위에 표시한 것들을 지울 수 있습니다.


다음은 올가미 도구를 소개할게요.


색연필로 표시한 별을 선택한 상태입니다. 이걸 드래그 해서 옮길 수 있습니다.



이렇게요~~


이제 마지막에 있는 추가 기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텍스트, 서명, 확대기 및 도형 삽입이 가능합니다.



'날씨'라는 텍스트를 넣어봤습니다.

아래부분에 빨간 동그라미를 눌러 텍스트 색깔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지금은 빨간색이 선택되어진 상태입니다.) 'AA'를 눌러 폰트와 텍스트 크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폰트는 세가지 중에 선택할 수 있는데, 한글폰트엔 큰 변화가 안 느껴집니다.

텍스트의 정열 방식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서명 도구에 들어가면 서명을 추가 등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서명은 여러개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다음 사진 우측 하단에 "Androfe" 서명이 보이시나요? 글씨가 엉망이네요.


 

위에 사진을 한 번 더 보시면, 첫번째 뉴스 끝부분에 '평창'이라는 단어 주위가 확대되었죠? 확대기 도구를 사용한 겁니다. 잘 보시면 녹색 점과 파란 점이 보이는데, 녹색 점으로 확대 비율, 얼마나 크게 확대할 지를 조절하고 파란 점으로는 검정 원(테두리)을 조절합니다. 다음 사진을 보시면 검정 원(테두리) 조절이 무슨 의미인 지 알 수 있습니다.




 확대할 범위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도형 삽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중간에 '2 사토라레'를 둘러싼 네모 박스가 보이시죠? 날씨 밑엔 동그라미 보이시고요.

이 도형들에 대해 선의 굵기를 세가지 단계로 조절 가능하고, 속을 채울수도 있습니다.



 도형중엔 말풀선도 선택 가능합니다. 지금 적용된 말풍선은 속을 채운 상태입니다. 그리고 파란색 화살표 보이시죠? 화살표 선택이 보여지는 점들을 이리저리 움직여보면 저렇게 곡선 형태의 화살표도 만들 수 있답니다.


 굉장히 많은 기능이 담겨있는 아이폰 스크린샷 메뉴입니다. 스크린샷 캡쳐 후 간단한 메모에서부터 깔끔한 텍스트 도형 삽입까지 다양하게 활용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아이폰 IOS11로 업데이트 되면서 바뀐 스크린샷의 기능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스마트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카카오톡 용량 줄이는 방법 아주 쉬워요  (0) 2018.01.11
아이폰으로 음력 달력 보기  (0) 2018.01.03
인스타그램 탈퇴 방법  (0) 2017.12.24
아이폰 FTP 어플  (0) 2017.12.18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