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저탄고지를 아시나요?

안드로페 2018. 4. 11. 01:06

저탄고지를 아시나요?


저탄고지란 저탄수화물 고지방을 뜻하는 말인데요, 즉 탄수화물의 섭취량은 줄이고 지방의 섭취량은 늘리는 식단입니다. 조금 더 구체적으로 얘기하면 전체적 열량을 유지하면서 탄수화물이 들어간 음식은 줄이고 지방이 들어간 음식은 늘려, 신체에서 비정상적으로 작용하던 인슐린저항성 수치를 정상으로 되돌리는 것입니다.



탄수화물이 함유되어 있어 보이는 것은 의식적으로 피하고, 설탕 등 당분이 많이 들어간 과일, 채소 등의 섭취도 줄이는 식단입니다.



저탄고지의 기본적인 원리는 인슐린과 인슐린 저항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인슐린이 제대로 기능하지 못하면 결과적으로 포도당을 제대로 글리코겐으로 합성하지 못하며, 신체는 혈액 내의 포도당을 지방화하여 비만의 원인이 됩니다. 



인슐린의 분비가 활발할수록 체지방이 증가할 위험이 높아지는데 착안하여, 인슐린의 분비를 억제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그래서 탄수화물을 엄격하게 제한하여 혈당을 낮추고, 이를 통해 인슐린의 분비를 최소화하여 체지방의 축적을 막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저탄고지 실행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어느 정도 수준까지 탄수화물을 제한할 지 계획합니다. 일일 탄수화물 섭취량 20g미만으로 엄격한 제한하는 수준부터 100g 미만의 자유로운 수준 중 선택을 합니다. 보통 초기 시작 시에는 탄수화물 양만 엄격하게 제한하고, 단백질과 지방의 섭취량은 칼로리를 불문하고 제한하지 않습니다. 탄수화물을 제한한 상태에서 지방과 단백질을 포만감이 들게 섭취하다보면, 렙틴의 작용으로 식사량은 서서히 줄어들게 됩니다. 


대부분의 육류, 치즈 등의 유제품은 지방 못지 않게 단백질 역시 많이 포함하고 있으므로, 지방의 섭취량을 집중적으로 늘리기 위해서는 블랙커피에 버터, 코코넛 오일 등을 추가한 방탄커피나 추가적인 버터, 올리브유, 코코넛 오일 등의 섭취가 요구됩니다. 



신체를 케토시스 상태로 유지함에 따라 속칭 숨쉬는 것만으로도 체지방이 타는 감량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케토시스 상태는 신체에 있어 더 이상 소모할 포도당과 글리코겐이 없어 체지방을 주에너지원으로 대사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저탄고지에 대해 옹호하는 전문가와 그렇지 않은 전문가들의 의견이 분분합니다. 제 개인적으론 상당히 일리있어 보여서 한 번 도전해볼까 합니다. 저탄고지 식이요법으로 당뇨, 고혈압으로부터 완치가 됐다는 사례들도 접하게 되니 신뢰가 더 가게 되었습니다.



저탄고지에 대한 다양한 글들을 찾아보시고 취사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9호선 급행 정차역 안내  (0) 2018.04.13
스타벅스 통신사 할인 정보 안내  (0) 2018.04.12
이영자 휴게소 맛집 리스트  (0) 2018.04.10
ASMR 마이크 ZOOM H6 구입기  (0) 2018.04.09
민들레차 효능 안내  (0) 2018.04.08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